썸네일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내집 마련하기 힘들죠. 대출도 쉬운게 아니고 특히 청년들의 경우 무언가 돌파구 찾기가 어려운 시기인 것 같습니다. 

언제 금리가 내려갈지 경제 상황과 정책만 계속 쳐다보고 있는 상황인데요. 드디어 정부가 청약통장에 가입한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청년이 분양을 받으면 연 2% 금리로 구입자금을 빌려주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정책을 2024년 2월부터 시행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상황이나 고민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작성해보았으니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기사 보러가기

청년청약통장, ‘영끌’하려던 청년층에 ‘단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나도 될까, 혜택은?

국토교통부에서는 기존 청약통장 기준보다 대폭 완화되어 더 좋아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홍보를 하고 있는데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이 가입 조건에 해당한다면 꼭 신청하세요!

국토교통부에서는 무주택자인 청년층(만 19~34세)의 자산형성과 내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1년간 청약 통장에 가입하면 2%대의 저이율 대출을 생애 3단계에 걸쳐 추가 우대하는 [청년 내집마련 1, 2, 3] 주거지원을 추친한다고 합니다.

기존 변경
연 소득 3,600만원

납입한도 월 50만원

이자율 최대 4.3%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납입한도 100만원

이자율 최대 4.5%

이자율도 소폭 상향되었고 연 최대 1200만원 납입시 이자로 생각하면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기존 청년우대형 청약종합저축이나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청년우대형 가입자는 청년주택드림통장 가입자격 여부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전환가입
  •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소득기준(5천만원 이하), 무주택 요건 등 청년주택드림 청약 신규가입 요건 충족 시 전환가입 가능
  • 전환가입 시 가입기간, 납입횟수, 납입금액은 연속해서 인정되고 청년주택드림통장 우대금리(4.5%)는 전환 후 납입액부터 적용

 

무슨 혜택이 있을까?

해당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된 청년에게는 전용대출인 ‘청년주택드림 대출‘을 통해 최저 2.2%(소득, 만기별 차등)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구입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청년층 주거사다리 역할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대출 이용 후 결혼, 출산, 다자녀(추가 출산) 가정이 될 경우 추가 금리 혜택을 제공하여 전 생애주기에 걸쳐 주거비 부담을 경감한다고 합니다.(단, 대출 금리 하한선은 1.5%)

구 분 금리 혜택
결혼 0.1%
최초 출산 0.5%
추가 출산 1명당 0.2%

정책이란 것이 항상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위와 같은 혜택을 잘 이용한다면 해당사항이 있는 청년들에게는 내집 마련의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주거지원 정책 3단계 및 상세 요약

출처 : 국토교통부 공식블로그

 

그 밖에 이와 관련한 정책에 대한 주요 문의사항은 아래 국토교통부의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공식 블로그 ‘청년 등 국민 주거안정 강화방안 Q&A’ 바로가기
 

마무리(투자의 지혜)

지금까지 정부에서 신규로 시행할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자격과 혜택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중에도 많은 정책과 상품들이 나와 있으나 이처럼 다양한 신규 정책에도 귀를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부동산 투자의 첫걸음으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좋은 선택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이를 통해 부자가 되는 길에 한 발짝 더 나아가 봅시다

부의 시작은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By gold-slushy

안녕하세요(Hi) 자유로운 영혼을 추구하는 골드슬러시입니다. 많은 관심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